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, 여름방학 교육 운영

83Hits 0Comments 18.07.04

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, 여름방학 교육 운영


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(관장 지병목)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이 박물관에서 재미있게 즐기면서 조선왕실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갈 수 있는 교육·체험 프로그램을 23일부터 8월 18일까지 운영한다.


이번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△아이들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며 조선왕실 문화를 이해하도록 돕는 어린이 체험 교육 △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대상 교육 △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‘조선왕실 아기씨의 탄생’ 특별전 연계 교육 등으로 나누어 구성한 18개의 프로그램으로 총 4주에 걸쳐 117회 진행한다.


먼저 어린이 체험 교육으로는 △전시유물과 활동지를 통해 왕의 일생을 살펴보고 입체퍼즐로 어보를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교육 ‘임금님 알고 싶어요’ △조선 시대 왕자들의 삶을 알아보고 당시 왕자들의 성향을 문(文)·무(武)·예(藝)로 분류하여 유형별 관련 유물을 탐색하고 퀴즈를 풀어보는 ‘나도 왕자처럼’ △전시실에서 복제 유물을 직접 만져보고 눈높이 맞는 전시해설을 듣는 ‘찾아라! 수레 속 왕실보물’ △국립고궁박물관에 전시된 순종황제와 순정효황후 어차를 관찰하면서 근대 황실문화를 이해하는 ‘부릉 부릉 어차’ 등이 있다.


가족이 함께 왕실 문화를 체험하며 소통을 나누는 가족 대상 교육으로는 △과학과 관련된 전시 유물을 관람하고 경복궁의 현장을 연계하여 조선 시대 과학문화를 이해하는 ‘경복궁 과학 연구소’ △조선 시대 궁중 음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제례 악장, 연향(宴享) 악장 등 다양한 악장의 종류에 대한 살펴보는 ‘함께 짓고 부르는 궁중 노래, 악장’ △조선 시대 왕실의 의료에 관해 이야기하기 형식으로 왕실의 의료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‘어의가 올린 차 이야기’ 등이 있다.

또한 특별전 ‘조선왕실 아기씨의 탄생(6월 27일~9월 2일)’과 연계한 참여 프로그램도 준비했다. △전시실을 둘러보며 왕실 아기씨의 탄생과 양육 그리고 장수를 기원하는 의식과 유물에 대하여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해설을 들을 수 있는 ‘활동지와 함께하는 전시해설’ △부모님과 함께 소중한 우리 가족의 생일을 기념하는 떡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‘우리 가족 생일 떡 만들기’ 등이 진행되어 아이와 부모 모두 알찬 여름방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.


교육 참가신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(교육-교육 신청)을 통해 두 번에 나누어 접수한다. 교육 일자에 따라 7월 23일~8월 4일 프로그램은 7월 2일 오전 10시부터 현재 접수가 진행 중이며 8월 6일~18일 프로그램은 7월 16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. 교육 일정과 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(교육-방학프로그램)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.


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놀이터에서 놀 듯 즐겁게 문화재를 접하는 기회를 통해 문화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되새기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.


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: http://www.gogung.go.kr


웹사이트: http://www.cha.go.kr/

출처: 문화재청

COMMENTS

확인

뉴스

1 2 3 4 5 172 Next